생강
생강에는 디아스타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다. 이들이 식욕을 돋우고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며,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식욕이 없을 때 생강차를 진하게 끓여 먹어도 효과가 있지만, 국이나 조림, 나물에 듬뿍 넣고 요리를 해도 식욕을 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치질이 있거나 눈이 충혈된 사람은 삼가도록 한다.
밤
당질, 단백질, 지방질,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가 균형 있게 들어 있는 완전 식품이다. 몸이 쇠약하거나 밥맛을 잃었을 때 먹으면 식욕이 나고 원기를 회복시키기 때문에 병후 회복식, 어린이 이유식으로 많이 이용된다. 껍질이 두꺼워 삶거나 구워도 비타민이 잘 파괴되지 않는다.
인삼
인삼은 혈압 조절, 보강, 항균 작용과 항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그 중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험이 있다. 인삼은 몸에 열이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나 잘 맞는데, 원기를 북돋워 밥맛을 좋게 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해 체력을 증진시켜주며 심장과 폐,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파슬리
천연 비타민과 특유의 향이 위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식욕을 증진시킨다. 스트레스로 식욕을 잃었다면 녹즙으로 마시고, 체력이 떨어지고 식욕이 없다면 매일 음식에 곁들여 조금씩 먹어도 좋다. 단, 땀을 많이 흘리고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